□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정제영, 이하 케리스)은 12월 5일(금), 2025년 원격교육연수원 성과공유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민간 원격교육연수원 16개 기관과 공공 원격교육연수원 8개 기관, 총 24개 연수원이 참여하여, 지난 2년간의 원격교원연수 운영 성과와 평가 결과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교원연수 혁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 케리스는 교육부 지정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로서, 원격교육연수원의 전문성과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2009년부터 민간 연수원과 공공 연수원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운영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 케리스는 올해 민간 원격교육연수원 16개 기관을 대상으로 2023-2024년 운영 실적을 종합 분석한 운영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이번 성과공유회에서 티처빌 원격교육연수원(대표 이형세)과 아이스크림 원격교육연수원(대표 허주환, 현준우)이 교육부 장관상을, 교육사랑 원격교육연수원(대표 구봉철)이 한국교육학술정보원상을 수상하였으며, 각각 연수원 우수 운영 사례를 발표하였다.
○ 운영평가는 △ 운영 기획 △ 조직 및 인력 △ 연수 운영 △ 학습관리시스템 △ 사용자 평가 등 다각적 지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매우 우수기관 2곳과 우수기관 1곳이 선정되었다.
○ 또한, 성과공유회에서 2025년 원격교육연수원 운영평가에 참여한 서울디지털대학교 정영란 교수가 운영평가 전반의 결과 분석을 안내했다.
□ 케리스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는 교원들이 양질의 원격교육연수원 및 연수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연수원 관련 정보를 확대 제공하여 접근성 개선에 주력해 왔다.
□ 케리스 정제영 원장은 “앞으로도 케리스는 원격교육연수원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교원의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원격교원연수의 품질을 한 단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