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목적 1
가. 연구의 필요성 1
나. 연구의 목적 2
2. 이론 배경 4
가. 신기술의 학교장 도입 5
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8
다. 3D 프린터 13
3. 연구 문제 20
가. VR 기술과 3D 프린팅과 같은 신기술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학습경험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20
나. 교사와 학생의 관점에서 VR과 3D 프린팅과 같은 신기술의 교육 활용 가능성 제한점은 무엇인가? 20
Ⅱ. 연구 방법 21
1. 연구 설계 21
가. 사례 1: A 등학교 (노라마 사진 기반 VR 활용 수업) 21
나. 사례 2: B 등학교 (동상 기반 VR, 3D 린 활용 수업) 23
다. 사례 비교 연구 25
2. 연구 대상 25
가. 정량적 분석 대상 25
나. 정량적 분석 대상 26
3. 연구 및 측정 도구 27
가. 연구 도구 27
나. 정량적 측정 도구 33
다. 정성적 측정 도구 41
4. 자료 수집 및 분석 43
가. 자료 수집 43
나. 분석 방법 43
Ⅲ. 연구 결과 44
1. 사례 1: A 등학교 (노라마 사진 기반 VR 활용 수업) 44
가. 설문을 통한 사진 기반 VR 기술 활용 수업 학습자의 사용자 경험 평가 44
나. 학생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사진 기반 VR 기술 활용 수업 학습자의 학습 경험 평가 47
다. 교사 관점에서 사진 기반 VR 기술 활용 수업의 교육 활용 가능성 및 제한점 49
2. 사례 2: B 등학교 (동상 기반 VR, 3D 린 활용 수업) 54
가. 설문을 통한 동영상 기반 VR 기술 활용 수업 학습자의 사용자 경험 평가 54
나. 설문을 통한 3D 린 기술 활용 수업 학습자의 사용자 경험 평가 57
다. 학생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동영상 기반 VR 기술 활용 수업 학습자의 학습 경험 평가 60
라. 교사 에서 VR 및 3D 프린팅 기술 활용 수업의 교육 활용 가능성 제한 63
3. VR 콘텐츠의 재생 형식에 따른 사용성 비교연구 68
Ⅳ. 결론 시사 70
1. 주요 연구 결과 종합 논의 70
2. 신기술의 교육 활용을 한 시사 74
3. 연구의 제한 77
참고문헌 78
부록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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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연구책임자: 계보경(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공동연구자: 소효정(이화여자학교)
연구보조원 : 이지향(이화여자학교)
과제책임자: 정훈(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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