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교육ㆍ학술 동향이슈리포트

이슈리포트

생성형 AI와 학교 교육의 방향

생성형 AI와 학교 교육의 방향

  • 출판번호

    RM 2023-17

  • 저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발행년도

    2023

  • 키워드

    생성형AI

  • 담당부서

    디지털교육기획부

  • 원문보기(파일)

    [RM 2023-17] 생성형 AI와 학교 교육의 방향.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 1

  1. 추진 필요성 및 목적 - 1

  2. 추진 내용 - 3

 Ⅱ. 생성형 AI의 이해 - 4

  1. 생성형 AI란? - 4

  2. 생성형 AI 기술의 특장점 - 8

  3. 기존 AI와 생성형 AI의 차이점 - 10

 Ⅲ. 국내·외 학교 현장 생성형 AI 활용 동향 - 12

  1.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국내·외 동향 - 12

  2.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사례 - 16

  3.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금지 사례 - 23

 Ⅳ. 생성형 AI 현장 도입 시 고려 사항 - 27

  1. 인공지능 활용 지원 체제 구축 - 27

  2. 활용 효과 및 활용 확장 가능성 탐색 - 32

  3. 생성형 AI 활용 부작용 및 대응책 - 36

  4. 챗GPT 등 소프트웨어 활용과 연구 윤리 그리고 인용 방법 - 45

 Ⅴ. 결론 및 제안 - 50



참고문헌 - 52

부록 다양한 생성형 AI 소개 - 55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 연구·집필진
 - 박남기 교수(광주교육대학교)
 - 마대성 교수(광주교육대학교)
 - 신종우 교수(신한대학교)

✅ 기획·검토
 - 최미애 부장(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최효재 선임연구원(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ESG협력부 서영주
  • 전화053-714-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