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는 「디지털 휴먼기반 AI튜터의 교육적 적용방안(연구보고 RR- 2023-7)」연구를 통해 디지털 휴먼 기반 AI튜터의 초‧중등 학교현장 적용을 위한 기초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를 통해 ① AI튜터 및 디지털 휴먼의 교육적 활용 관련 사례 및 문헌 분석, ② 디지털 휴먼 기반 AI튜터의 역할, 활용방법, 개발방향 등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 조사, ③ 디지털 휴먼 AI튜터의 프로토타입 샘플 모델 설계‧개발, ④ 디지털 휴먼 AI튜터 설계원리 도출, ⑤ 디지털 휴먼 AI튜터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정책 제언 등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자료는 연구보고서 내용 중 최종 디지털 휴먼 기반 AI튜터 설계원리를 담은 별책본으로 총 4개 영역(교수·학습, 형상화, UI/UX, 보안·윤리)의 29개 설계원리를 담고 있다. 이 설계원리는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설계 체크리스트 역할을 하여 향후 연구자 및 개발자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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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수·학습영역
1.1 발화 및 대화 유도의 원리
1.2 과업 및 학습활동 구조화의 원리
1.3 학습동기 유발의 원리
1.4 맞춤형 대화 및 콘텐츠 제공의 원리
1.5 학습자료 다양화의 원리
1.6 적응적 학습지원의 원리
1.7 다각적 평가의 원리
1.8 목적에 따른 역할 설계의 원리
2. 형상화 영역
2.1 역할별 형상화의 원리
2.2 의인화의 원리
2.3 정서 조절의 원리
2.4 공감 및 경청의 원리
2.5 매력성의 원리
2.6 맞춤 설정의 원리
2.7. 불편함 유발 방지의 원리
3. UI/UX 영역
3.1 유연한 조작의 원리
3.2 시스템 가독성의 원리
3.3 맞춤형 접근성의 원리
3.4 에러 인식, 진단, 복구의 원리
3.5 상호작용 관리의 원리
3.6 맞춤형 사용자 경험의 원리
3.7 사용성 개선의 원리
4. 보안·윤리 영역
4.1 개인정보 보호의 원리
4.2 인간의 존엄 및 인류 보편의 가치 존중의 원리
4.3 데이터 신뢰성의 원리
4.4 디지털 휴먼 명기화의 원리
4.5 데이터 저작권의 원리
4.6 익명성 극대화의 원리
4.7 대화 윤리 준수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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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 연구책임자: 박태정(국립부경대학교)
✅ 공동연구자: 차현진(순천향대학교), 윤하나(한국교육학술정보원), 김은지(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연구보조원: 박주연(건국대학교)
✅ 과제책임자: 최미애(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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