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1. 디지털기반 교육혁신 정책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3
Ⅱ. 영국의 AI?에듀테크 생태계 조성 지원 정책 현황 6
1. 영국의 디지털 대전환에 관한 주요 정책 6
가. 영국의 디지털혁신 주요정책: 디지털전략과 국가AI전략 6
나. 영국 AI 전략(2021)의 주요내용 9
2. 영국의 디지털 AI산업 현황 및 경쟁력 16
가. 영국의 디지털 AI산업 발전 현황 16
나. 영국의 AI 산업의 지리적 입지 특징 19
다. 영국의 디지털 AI산업 성장을 위한 제언 22
3. 영국의 교육산업과 디지털 혁신 도구로서 에듀테크 26
가. 영국 교육혁신과 에듀테크(EdTech)의 등장 26
나. 영국 교육부문혁신을 위한 에듀테크산업 지원정책의 경과 32
4. 영국 에듀테크전략(2022)의 정책적 시사점 36
Ⅲ. 영국의 AI?에듀테크 산업 생태계 현황 41
1. 영국 에듀테크 정책의 사례연구 필요성 41
2. 영국 에듀테크 산업의 개념 및 유형 42
3. 영국 에듀테크산업의 시장구조 및 특징 50
4. 영국 에듀테크 산업성장의 장애요인과 촉진요인 58
가. 영국 에듀테크 산업성장의 장애요인 58
나. 영국 에듀테크 산업성장의 촉진요인 59
5. 공교육을 지원하는 에듀테크 산업 성장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60
Ⅳ. 결론 61
참 고 문 헌 63
[부록 1] 영국의 국가 데이터 전략개요 69
더보기
저자소개
✅ 집필진 : 김영아 교수(University of Essex)
✅ 기획ㆍ검토 : 김상운 부장(한국교육학술정보원), 김남희 선임연구원(한국교육학술정보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