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교육ㆍ학술 동향디지털교육 국내외 동향

디지털교육 국내외 동향

[통권 207호] 2024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 동향 리포트

[통권 207호] 2024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 동향 리포트

  • 담당자

    서종원, 유지선

  • 발행년도

    2024

  • 키워드

    글로벌동향, 생성형AI, 교육정보화, 디지털교육, 디지털교육혁신, 에듀테크

  • 담당부서

    국제협력특임팀

  • 원문보기(파일)

    KERIS_디지털교육 동향_207호.pdf  다운로드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 동향은 웹진 형태로도 발간됩니다.
편리하게 키워드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북마크 해두시면 매월 업데이트되는 소식을 빠르게 접해보실 수 있습니다.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동향 웹진 링크★★
https://keris-trend.kr/

■ 자료 출처 : 컨텐츠 하단 링크
■ 본 자료에서 제시된 의견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문의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제협력특임팀 유지선(yooji0706@keris.or.kr, 053-714-0568)
더보기더보기

목차

가. 북미 지역 동향
  - [미국] 초등학교에서 데이터 리터러시를 가르치는 핵심 
  - [캐나다] 학생들에게 AI 미래를 대비시키는 메카트로닉스 공학 전공
나. 유럽 지역 동향
  - [영국] 영국 정부,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AI에 400만 파운드 투자 
  - [핀란드] 다학제적 협업을 통한 지속가능한 문제해결 : AI 기반 교육 애플리케이션 Serendip 
  - [핀란드] 디지털 교육의 이점: 디지털 기술을 통한 교육 경험 강화
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동향
  - [인도네시아] 교육문화연구기술부, SIMT 연수와 Kurasi을 통해 국가 인재 데이터베이스 지속 강화 
  - [일본] 가상공간과 지역 협력으로 등교 거부 해결 나선 오사카 야오시, 안정적 학습 환경 제공에 앞장서다 
  - [호주] AI가 이끄는 미래 기술 교육의 긍정적 변화 
  - [대만] 국립대만사범대학, 중국어 교육에 AI 도구 도입 
  - [뉴질랜드] AI, 교육의 기회인가 위협인가: 학습 도구로서의 가능성과 과제
라. 남미 지역 동향
  - [페루] 페루, 인공지능이 영어 학습 방식을 바꾸다 
  - [콜롬비아] 인공지능 기반 24시간 가상 튜터 ‘Mia’와 ‘Leo’ 도입, 대학의 새로운 도전
마. 국제기구 동향
  - [미주개발은행] 우루과이, 기업의 국제화를 위한 디지털 기술 역량 개발 추진
바. 국내 동향
  - 전북교육청 에듀테크 소프트랩, 12월까지 에듀테크 기업·교사 매칭 실증 
  - 경기도교육청, AI 디지털교과서 전면 도입을 위해 내년 예산 23조 540억 편성
사. 글로벌 연구 동향
  - 디지털 튜터 정책 운영을 위한 핵심역량 도출 
  - 미술교육 디지털화(Digitalization) 방향성에 대한 탐색적 고찰: 고등학생의 디지털 기반 창작 학습 경험을 중심으로 
  - 교육분야의 인공지능: 개인화된 학습과 교육 기술에 대한 검토 
  - e-book 시스템을 활용한 수학 수업에서 고등학생의 학습 성과에 따른 학습 행동 패턴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국제협력특임팀 유지선
  • 전화053-714-0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