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자료 출처 : 보고서 각주에 제시된 사이트 및 삽화 출처
■ 본 자료에서 제시된 의견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리포트에서 제시되는 일부 원문은「디지털교육 글로벌 동향 블로그(http://blog.naver.com/keris_global)」에서 추가 관련자료(리포트 원문 파일, 추가 영상 등)로도 제공되오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본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정보공개-사전정보공표목록-글로벌정책연구-교육정보화 글로벌 동향(#182)」에서도 제공중입니다.
* https://www.keris.or.kr/main/othbc/view/selectOthbcDetailList.domi=1071&othbcSeq=1442
■ 문의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교육정책본부 글로벌에듀테크부(yooji0706@keris.or.kr, 053-714-0568)
더보기
목차
■ 칼럼
- 디지털, 음악, 교육
■ 국내 동향
- AI로 상상력 키우는 문화예술교육 행사
- 인공지능(AI) 배우고, 음악도 만들고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우리 집에 ON 예술’ 공개
■ 해외 동향
가. 북미 지역 동향
- 미국ㅣ디자인 스쿨, 인공지능에 창의적으로 대응하다
- 미국ㅣ디지털 기술을 통한 다양한 문화 이해력 증진 가능성
나. 유럽 지역 동향
- 영국ㅣ대영박물관의 삼성 디지털 디스커버리 센터
- 영국ㅣ문화 예술 분야 내 디지털 기술 포용과 배제
- 유럽ㅣ교육에 VR/AR 접목, 디지털 콘텐츠로 몰입형 학습 가능
- 핀란드ㅣ헬싱키시문화부, 학생 위한 예술교육프로그램 확대
다. 아시아 지역 동향
- 중국ㅣ중국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연극 예술의 미래
- 일본ㅣ도쿄 예술 대학, ‘아트 DX 기금’으로 예술과 디지털의 혁신을 선도
라. 아프리카 지역 동향
- 가나ㅣ중·고등학교 디지털 음악교육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에 대한 정부 투자 촉구
■ 국내외 연구 동향
- 무용교육에서의 인공지능 활용방안 탐색
- 생성형 AI를 활용한 협력적 디지털 아트 제작 수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