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교육자료ㆍ기타자료

교육자료ㆍ기타자료

학습분석 핸드북 요약본

학습분석 핸드북 요약본

  • 출판번호

    IEI 2023-01

  • 발행년도

    2023

  • 저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담당부서

    데이터공시부

  • 키워드

    학습분석 핸드북 요약본(Handbook of Learning Analytics Second Edition)

  • 원문보기(파일)

    학습분석 기술동향 보고서(Handbook of Learning Analytics) 2판 요약본_표지.pdf  다운로드

공공누리유형-2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01. 학습분석학이란 무엇인가?
02. 학습분석학에서의 측정에 대한 실무자 가이드 - 결정, 기회 및 과제
03. 교수-학습의 예측 모델링
04. 학습분석학에서 네트워크의 불협화음
05. 학습분석학을 위한 도구로서 자연어 처리 - 학습 과정의 다차원적 관점 지향
06. 다중 모드 학습분석학 - 합리성, 과정, 예시 및 방향
07. 학습분석학의 시간적 측면 - 시간 개념의 기초 분석
08. 자기조절학습을 위한 학습 분석
09. 협력의 이해 및 지원을 위한 학습분석학
10. 자연어 처리 - 글쓰기 분석학
11. 자연 언어 처리를 통한 교육 담화 모델링
12. 정서 학습 분석
13. 학습분석학에 직면한 교사 및 학생
14. 전문적 학습
15. 게임 학습분석학
16. 사회적 매체에서 비형식 학습을 위한 학습분석학
17. 교육 기관 학습분석학 구현 - 현황, 과제 및 틀
18. 학습분석학 및 규모에 따른 학습
19. 데이터 리터러시와 학습분석학
20. 학습분석학의 공정성, 편향 부재 및 형평성
21. 데이터 정보 기반 피드백에 대한 인간 중심 접근법
22. K12 교육에서의 학습분석학에 대한 글로벌 관점 
23. 학습분석학 정책
더보기더보기

저자소개

✅ 집필자 : 박인우 교수 (고려대학교)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ESG협력부 서영주
  • 전화053-714-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