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글로벌정책연구부에서는 교육과 관련된 국내 유관기관, 국제기구, 해외 정부기관과 기업의 현황, 정책 및 서비스 등을 조사하여 「KERIS 디지털교육 동향」을 발간하고 있으며,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디지털교육동향 - 심층호」 로 발간하고 있습니다.
■ 자료 출처 : 보고서 각주에 제시된 사이트 및 삽화 출처
■ 본 자료에서 제시된 의견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리포트에서 제시되는 일부 원문은「디지털교육 글로벌 동향 블로그(http://blog.naver.com/keris_global)」에서 추가 관련자료(리포트 원문 파일, 추가 영상 등)로도 제공되오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더보기
초록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교육현장에서 에듀테크 활용이 확대됨에 따라 교사의 디지털 교육 역량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 이에 본 고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교육 역량 프레임워크의 배경과 목적, 세부 구성요소 등에 대해서 조망해보고자 함.
- 먼저 대표적인 교사 역량 모형인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TPACK) 모형을 살펴보고자 함. 이는 일반적인 교사 역량으로서 테크놀로지에 대한 역량이 다뤄지고 있음을 보여줌.
- 다음으로 지역 및 국가 단위의 프레임워크로써 ① 유럽연합(EU) DigCompEdu 프레임워크, ② 스페인 Common Digital Competence 프레임워크, ③ 노르웨이 Professional Digital Competence 프레임워크를 살펴보고자 함.
- 마지막으로 기관 단위 프레임워크 사례로 ① UNESCO의 ICT 역량 프레임워크, ② ISTE Standards for Educators 프레임워크, ③ Jisc의 Digital Capabilities 프레임워크, ④ The Education and Training Foundation의 Digital Teaching Professional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살펴봄.
- 이를 통해 우리나라 교사의 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함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