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교육ㆍ학술 동향디지털교육 국내외 동향

디지털교육 국내외 동향

2022 디지털 교육 동향 심층호 8호- 교사의 디지털 교육 역량 프레임워크 및 역량 강화 전략

2022 디지털 교육 동향 심층호 8호- 교사의 디지털 교육 역량 프레임워크 및 역량 강화 전략

  • 담당자

    계보경, 유재욱

  • 발행년도

    20221227

  • 키워드

    교육역량, DigCompEdu, JISC, AIEDAP

  • 담당부서

    글로벌정책연구부

  • 원문보기(파일)

    [심층호 8호] 2022 KERIS 디지털교육동향(교사의 디지털 교육 역량 프레임워크).pdf  다운로드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

글로벌정책연구부에서는 교육과 관련된 국내 유관기관, 국제기구, 해외 정부기관과 기업의 현황, 정책 및 서비스 등을 조사하여 「KERIS 디지털교육 동향」을 발간하고 있으며,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디지털교육동향 - 심층호」 로 발간하고 있습니다. 
■ 자료 출처 : 보고서 각주에 제시된 사이트 및 삽화 출처    
■ 본 자료에서 제시된 의견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리포트에서 제시되는 일부 원문은「디지털교육 글로벌 동향 블로그(http://blog.naver.com/keris_global)」에서 추가 관련자료(리포트 원문 파일, 추가 영상 등)로도 제공되오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더보기더보기

초록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교육현장에서 에듀테크 활용이 확대됨에 따라 교사의 디지털 교육 역량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   이에 본 고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교육 역량 프레임워크의 배경과 목적, 세부 구성요소 등에 대해서 조망해보고자 함.
-   먼저 대표적인 교사 역량 모형인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TPACK) 모형을 살펴보고자 함. 이는 일반적인 교사 역량으로서 테크놀로지에 대한 역량이 다뤄지고 있음을 보여줌. 
-   다음으로 지역 및 국가 단위의 프레임워크로써 ① 유럽연합(EU) DigCompEdu 프레임워크, ② 스페인 Common Digital Competence 프레임워크, ③ 노르웨이 Professional Digital Competence 프레임워크를 살펴보고자 함. 
-   마지막으로 기관 단위 프레임워크 사례로 ① UNESCO의 ICT 역량 프레임워크, ② ISTE Standards for Educators 프레임워크, ③ Jisc의 Digital Capabilities 프레임워크, ④ The Education and Training Foundation의 Digital Teaching Professional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살펴봄. 
-   이를 통해 우리나라 교사의 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함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국제협력특임팀 유지선
  • 전화053-714-0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