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자료 출처 : 보고서 각주에 제시된 사이트 및 삽화 출처
■ 본 자료에서 제시된 의견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리포트에서 제시되는 일부 원문은「디지털교육 글로벌 동향 블로그(http://blog.naver.com/keris_global)」에서 추가 관련자료(리포트 원문 파일, 추가 영상 등)로도 제공되오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문의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교육정책본부 글로벌정책연구부(calla@keris.or.kr, 053-714-0263)
더보기
초록
-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에듀테크 활용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으며, 이에 따라 국가별로 에듀테크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고 있음.
- 본고의 목적은 에듀테크 활성화를 위한 정책 추진 및 사업 기획에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음.
- 이를 위하여 국내외 에듀테크 활성화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 현황과 거버넌스 조직 및 운영 실태를 살펴보고자 함.
- 먼저 교육정보화라는 이름으로 추진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에듀테크 활성화 정책을 살펴보고, 교육정보화 추진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를 살펴보고자 함.
- 다음으로 글로벌 에듀테크 활성화 정책의 개괄적인 현황을 살펴보고자 함. Tate와 Greatbatch(2022)가 OECD 국가 중 에듀테크 도입을 적극적으로 촉진하고 있는 국가로 선정한 14개 국가의 정책 수립에 대한 접근 방식을 유형별로 분석하고자 함.
- 이후 에듀테크 활성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도 특징적인 거버넌스 체계를 갖추고 있는 미국, 영국, 호주(남호주 주), 핀란드, 에스토니아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함. 각 국가별로 교육적 배경, 에듀테크 활성화 정책, 에듀테크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 측면을 살펴보고자 함.
더보기
목차
■ 국내 에듀테크 활성화 정책 ∙ 9
1) 배경 ····· 9
2) 에듀테크 활성화 정책 ····· 9
① 제6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2019~2023) ····· 9
② 2022 교육정보화 시행계획 ····· 10
③ K-에듀 통합 플랫폼 ····· 11
④ 시·도교육청 교육정보화 정책 ····· 12
3) 에듀테크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 ····· 12
① 교육정보화 추진 체계 ····· 12
② 국가교육위원회 ····· 14
■글로벌 에듀테크 활성화 정책 ∙ 15
1) 글로벌 디지털교육 정책의 전반적 현황 ····· 15
① 배경 ····· 15
② 글로벌 에듀테크 활성화 정책 현황 ····· 17
③ 글로벌 에듀테크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 현황 ····· 18
2) 주요 국가별 에듀테크 활성화 정책 현황 ····· 21
① 미국 ····· 21
② 영국 ····· 22
③ 호주(남호주 주) ····· 25
④ 핀란드 ····· 27
⑤ 에스토니아 ····· 28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