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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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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다보스포럼, 한국의 AI 디지털교과서를 주목하다

- KERIS 정제영 원장, 다보스포럼 초청으로 AI 디지털교과서 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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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정제영, 이하 KERIS)은 세계경제포럼(이하 다보스포럼) 하계연차회의에 참석하여 "하이터치(High Touch), 하이테크(High Tech)"로 알려진 한국의 AI 디지털교과서 정책 비전 및 추진현황을 발표하였다.

 ○ 다보스포럼은 "성장을 위한 차세대 프런티어" 라는 주제로 6월 25일(화)부터 27일(목)까지 중국 다롄에서 개최되고 있다. 이번 포럼에는 리창 중국 총리,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 클라우스 슈밥 세계경제포럼 회장 등 정계, 재계, 사회단체, 국제기구, 학계 등 글로벌 오피니언 리더 1,500여명이 참석하였다.

□ 다보스포럼에서는 AI 시대 교육의 미래방향을 조망하기 위해 국제적 교육 전문가가 참여하는 "교육 4.0 연합"을 구성했으며, 지난 4월   "교육 4.0을 위한 AI의 역할"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 이 보고서에서는 교육의 미래를 견인하는 교육 4.0을 구성하는 체계로 총 8가지의 핵심역량을 제안하고 있는데, 글로벌 시민역량, 혁신 및 창의적 역량, 테크놀로지 역량, 대인관계 역량, 맞춤형 자기주도적 학습, 포용적 학습, 문제해결기반 협력학습, 평생학습 및 학습자 주도성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국제적으로 주목하는 정책 사례로 한국의 AI 디지털교과서 사례가 소개되었다. 

□ 이번 다보스포럼에서 미래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AI 시대의 학습" 세션에 초청받은 KERIS는 디지털 전환기 교육의 미래를 준비하는 AI 디지털교과서의 비전과 추진현황을 국제사회와 공유하였다.

 ○ 본 세션에서 AI 기반 교육 혁신은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요구에 부응해야 하며, 교육 현장과 협력하여 학습 목표를 충족시키고, 교사가 인간적 상호작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 아울러, 교육과 AI의 융합을 위해 학습자 대상 서비스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인프라, 교사 연수, 데이터 보안 등에도 정책적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도 주목을 받았다.

 ○ KERIS 정제영 원장은 세션 주제 발표를 통해 디지털 및 인공지능 소양은 단순한 기술적 지식을 넘어 우리의 사고방식, 행동양식, 가치관의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수불가결한 핵심역량으로, 교육과 직업 훈련, 그리고 평생학습을 통해 지속적으로 함양되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 특히 "5백만 명의 학생에게 5백만 개의 개별화된 교과서"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한국의 AI 디지털교과서 추진현황을 소개하여 많은 참석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 KERIS 정제영 원장은 “세계 최초로 도입되는 AI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국제사회의 높은 관심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디지털 대전환기 미래교육 준비를 위해 국제기구 및 세계 각국의 전문기관과 연대와 협업을 강화하겠다.” 라고 밝혔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