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대학도서관은 연구와 교육 지원의 핵심적인 기관이다. 디지털 환경에서 헤아릴 수 없는 디지털 정보가 유통되고 있는 시기에, 적합정보를 적자에게 제공하는 대학도서관의 역할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대학도서관 역할 확대는 사서의 전문성 향상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전문성 향상을 위한 대학도서관 사서의 재교육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 관련 기관을 통해 꾸준히 이뤄지고 있지만, 단기적이고 파편적인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어 장기적이고 밀도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리고 대학도서관 사서의 계속교육을 독려하고 지속적인 직무 전문성 강화에 대한 노력을 고무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전문사서 인증제도가 필요하다. 전통적으로 대학도서관 사서는 정보활용교육을 통해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학습능력 향상과 정보재생산에 기여해 왔다. 이는 대학도서관을 통한 리터러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있어 대학도서관을 이를 반영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충분히 제공되고 있지 않는 상황이다. 대학도서관 사서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인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전문성을 갖춘 사서가 많이 배출되어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대학도서관 사서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인증으로 대학도서관 정보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역할 확대를 도모하고,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대학도서관의 정규화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으로 대학도서관 학술정보 활용의 극대화를 도모하는데 있다. 연구의 방법은 이론적 접근방법과 실증적 접근방법을 병행하였다. 이론적 접근방법은 국내외 선행연구와 사례 조사를 통해 대학과 대학도서관 환경변화, 전문사서 교육 프로그램, 전문사서 인증 및 추진 로드맵,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 개발 등을 살펴보았다. 실증적 연구방법은 국내외 대학도서관 전문사서 핵심 역량 및 직무 능력 사례조사, 델파이 및 설문조사, 의견수렴(FGI) 등을 수행하였으며, 학계 및 현장전문가가 참여하여 연구의 실현가능성을 높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과는 전문사서 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전문사서 인증 및 추진로드맵,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 개발이다.
첫째, 전문사서 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은 16개 대학도서관 전문사서 직무능력을 도출하고, 현장사서 수요조사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의견조사를 토대로 전문사서 교육이 시급하다고 판단되는 ‘연구지원서비스’와 ‘정보 큐레이션’의 2개 직무능력이 선정되었다. 전문가 그룹의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 후 최종 전문교육 프로그램(안) 2종(각 50차시)을 마련하였다. ‘연구지원서비스’는 연구지원서비스 기획 이해(12시간), 연구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13시간), 연구성과 분석 및 데이터 활용(13시간), 연구윤리 및 정보환경변화 대응(12시간)의 4가지 교육영역별로 교육 목표와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 평가와 관련해서는 2가지를 제시하였다. ‘정보큐레이션’은 정보요구분석과 수집(12시간), 재구성 및 가공(13시간), 운영 및 평가(12시간), 정보큐레이션 프로젝트(13시간)의 모듈화된 4가지 교육영역으로 구성하였고 전체 전문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와 강의, 실습, 토론, 프로젝트 등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제시하였다. 2종의 전문교육 프로그램 운영 전략으로 기관장 및 구성원 동의 확보, 풍부한 강사 인력풀 구축 및 조직적 운영, 모듈형 교육 프로그램 이수체계 수립, 공정학고 형평성 있는 교육생 선정, 대학도서관 사서의 업무 일정을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시기, 온라인/오프라인 혼합교육 방식을 제시하였다.
둘째, 전문사서 인증 및 추진로드맵은 국내외 전문사서 인증제도 분석과 사서 대상 요구 분석을 통해 마련되었다. 대학도서관 전문사서는 ‘현재 대학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 중 1급 정사서 자격증을 보유하여 상급 전문가에 준하는 학력 또는 경력을 인정받은 자가 해당 전문 분야의 전문사서 교육 프로그램의 전 과정을 이수하여 수료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문사서로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 지속적이 노력을 기울이는 자’로 정의하였다. 자격증 인증제도 추진 방향은 전문사서 인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1개 분야 50시간으로 구성된 전 과정을 이수하여야 수료증을 발급하는 것으로 하며, 교육기간을 고려하여 1년에 2회 이상 개설하도록 한다. 교육영역별 분절 이수가 가능하며 출석과 프로젝트 심사, 평가를 거쳐 Pass/Fail로 수료 여부를 결정한다. 전문사서 자격증은 대행기관에서 발급하며 신청-심사-발급의 과정으로 진행한다. 전문사서 자격증은 발급 후 5년 동안 유지할 수 있으며 재인증을 위해서는 보수 교육 프로그램 이수 또는 전문가 활동 2회 이상을 충족하여야 한다.
셋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 개발은 디지털 리터러시 공통 역량 도출과 국내외 대학도서관 교육 사례 분석 및 대학(원)생과 사서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분석 등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 표준 강의안 15주차 교안을 작성하였으며, 2회에 걸친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심층적으로 검토하였다. 표준 강의안은 15주차로 구성하였으며, 정보 검색 및 탐색 전략, 학술적 글쓰기(논문 투고 및 연구윤리), 통계 및 데이터과 AI활용으로 구분하였다. 주차별 교육은 도서관 홈페이지 활용가이드, 전자자료 검색 및 활용 1・2, 통계 및 설문조사 도구 활용, 데이터 분석・코딩・시각화, 중간 실습 및 과제, 글쓰기 교육, 참고문헌 작성 가이드, 연구 윤리 및 표절예방 솔루션 활용법, 미디어 리터러시, 기말 실습 및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교안의 방향성은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기반 정보활용교육, 교육 수요자와 교육자의 요구분석 결과 반영, 전체 대학도서관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교안 구성, 재미(관심) 요소 결합, 최종 목표인 글쓰기 지원에 중점, 학생들의 참여와 경험 유도(실습과 활용), 대학도서관 교육방법의 자율성 부여 등이다. 디지털 정보활용교육 운영은 대학도서관 사서의 정규교과목 강의 방안, 대학도서관 확산 방안, 교육부 대학도서관 평가지표 반영, 전문사서 양성 프로그램의 적극적 활용, 매년 표준 강의안 업데이트 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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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5
1.3 연구의 추진전략 6
2. 연구내용과 방법 6
3. 선행연구 10
3.1 전문사서 양성 교육프로그램 10
3.2 전문사서 인증 및 추진로드맵 12
3.3.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 개발 15
Ⅱ. 대학과 대학도서관의 환경 변화 18
1. 대학의 변화 18
1.1 대학의 교육 여건 18
1.2 대외적인 대학 정책 21
1.3 대내적인 대학 정책 25
1.4 요약 및 시사점 27
2. 대학도서관의 변화 28
2.1 대학도서관 주요 통계 지표 추이 28
2.2 대외적인 대학도서관 정책 32
2.3 대내적인 대학도서관 정책 36
2.4 요약 및 시사점 40
Ⅲ. 전문사서 양성프로그램 개발 42
1. 대학도서관 전문사서의 직무와 능력 42
1.1 대학도서관 사서 직무에 대한 법률과 표준 42
1.2 도서관 관련 기관의 사서 직무 역량 50
1.3 대학도서관 사서 역량 설정 사례 59
1.4 국내외 대학도서관 사서 전문교육 사례 분석 76
1.5 대학도서관 전문사서의 직무 및 능력 94
2.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5개 직무능력 도출 96
2.1 16개 직무능력별 인식도 조사 97
2.2 인식도 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5종 직무능력 108
2.3 50시간 장기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5개 직무능력 111
2.4 종합 : 최종순위 5개 직무능력 도출 112
3. 2개 직무능력 선정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114
3.1 ‘연구지원서비스’의 교육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114
3.2 ‘정보 큐레이션’의 교육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142
3.3 교육 프로그램 운영 전략 165
Ⅳ. 전문사서 인증 및 추진로드맵 169
1. 주요 선진국의 전문사서 인증제도 분석 169
1.1 영국 169
1.2 호주 171
1.3 일본 174
1.4 미국 177
1.5 요약 및 시사점 178
2. 국내 전문사서 인증제도 및 관련 연구 분석 181
2.1 국내 전문사서 인증제도 분석 181
2.2 국내 전문사서 관련 연구 분석 183
2.3 요약 및 시사점 185
3. 국내 자격제도 및 유사 전문인력 인증제도 분석 187
3.1 국내 자격제도 분석 187
3.2 국내 유사 전문자격 인증제도 분석 190
3.3 요약 및 시사점 193
4. 전문사서 인증제도 도입에 대한 사서 요구분석 194
4.1 전문사서 인증제도에 대한 사서 요구분석 개요 194
4.2 전문사서 인증제도에 대한 사서 요구분석 결과 196
4.3 요약 및 시사점 200
5. 전문사서 인증제도 및 추진 로드맵 201
5.1 전문사서 인증제도 추진 방향 201
5.2 전문사서 인증제도 추진 로드맵 206
5.3 제언 210
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 개발 214
1.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 214
1.1 디지털 리터리시 정의 214
1.2 디지털 리터리시 구성요소 215
2.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217
2.1 국내외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조사 217
2.2 국내외 대학도서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 사례 분석 227
2.3 요구분석 260
3. 표준 강의안 개발 286
3.1 강의계획서 288
3.2 표준 강의안 개발 292
Ⅵ. 결론 및 제언 318
1. 전문사서 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318
2. 전문사서 인증 및 추진 로드맵 319
3.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 개발 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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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 총괄책임자: 장금연(KERIS)
✅ 연구책임자: 정진한(영진전문대학교)
✅ 공동연구원: 정영미(동의대학교), 김규환(인천대학교), 오선혜(청주대학교), 정동진(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이지욱(홍익대학교), 서지우(중앙대학교)
✅ 보조연구원: 장수현(중앙대학교), 지예은(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 과제책임자: 배영헌(KE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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