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교육ㆍ학술 동향디지털교육 국내외 동향

디지털교육 국내외 동향

[통권 208호] 2024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 동향 리포트

[통권 208호] 2024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 동향 리포트

  • 담당자

    서종원, 유지선

  • 발행년도

    2024

  • 키워드

    글로벌동향, 생성형AI, 교육정보화, 디지털교육, 디지털교육혁신, 에듀테크

  • 담당부서

    국제협력특임팀

  • 원문보기(파일)

    KERIS_디지털교육 동향_208호.pdf  다운로드
    KERIS 디지털동향_208호(수정).pdf  다운로드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 동향은 웹진 형태로도 발간됩니다.
편리하게 키워드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북마크 해두시면 매월 업데이트되는 소식을 빠르게 접해보실 수 있습니다.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동향 웹진 링크★★
https://keris-trend.kr/

■ 자료 출처 : 컨텐츠 하단 링크
■ 본 자료에서 제시된 의견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문의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제협력특임팀 유지선(yooji0706@keris.or.kr, 053-714-0568)


(2025.02.04) 본문 중 국기 이미지 오류로 수정파일 추가 업로드
더보기더보기

목차

가. 북미 지역 동향
  - [미국] 27년 경력의 교사, ChatGPT를 수업에 도입한 이유
  - [미국] 기술과 함께 성장한 교육의 역사로 보는 생성형 AI의 가능성
  - [미국] 2024 EDUCAUSE Horizon 보고서: 교수학습 편
  - [캐나다] 캐나다, 고등교육에서 AI 도입 급증
나. 유럽 지역 동향
  - [영국] Bett UK 전문가들이 전하는 주요 에듀테크 트렌드
  - [스페인] 학생 성적 향상의 핵심인 인공지능과 게이미피케이션
  - [핀란드] 헬싱키 대학교, AI 상 3개 부문 수상
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동향
  - [홍콩] 홍콩교육대학, 인공지능 연구 및 교육 연합 출범식 개최
  - [베트남] AI 도구를 사용한 베트남 교육 격차 해소
  - [일본] 프로그래밍의 기본: 알아두어야 할 필수 기초 지식
  - [중국] 중국 베이징, 교육용 앱 관리 강화로 학생과 학부모 권익 보호
  - [호주] 디지털 기술이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닌 이유
라. 남미 지역 동향
  - [페루] Google, 페루의 AI 발전을 위해 200만 솔 기부
마. 아프리카 지역 동향
  - [르완다] 아프리카 장관들과 교육 전문가들, 키갈리에서 학습 위기 해결을 위한 논의 예정
바. 국내 동향
  - 교육부, 「인공지능·디지털(AID) 30+ 프로젝트」 발표
  - 교육부, AI 교과서 내년 예정대로 시행 학생 1인 1기기 완비
  - 구글 강점 생성형 AI로 교사와 맞춤형 교육 지원
사. 글로벌 연구 동향
  - 중등 교사를 위한 미래문제해결 프로그램 기반 정보, 과학, 수학 교과의 인공지능 융합 교육 연수 교육과정 개발 및 효과 분석
  - 학생의 인지적 역량 발달에 대한 디지털교과서 효과의 종단적 분석 
  - AI와 디지털 전환이 가져온 사회과교육의 주요 쟁점과 과제: 빅데이터 분석 기반 연구
  - 교육의 혁신: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위한 인공지능의 역할 발전
  - 고등교육 기관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전략적 접근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유지선
  • 전화053-714-0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