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NG
  • 사이트맵
  • KERIS SEARCH

메인페이지 지식정보교육ㆍ학술 동향디지털교육 국내외 동향

디지털교육 국내외 동향

[통권 197호] 2024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 동향 리포트

[통권 197호] 2024 KERIS 디지털교육, 에듀테크 국내외 동향 리포트

  • 담당자

    김상운, 유지선

  • 발행년도

    2024

  • 키워드

    글로벌동향, 생성형AI, 교육정보화, 디지털교육, 디지털교육혁신, 에듀테크

  • 담당부서

    글로벌에듀테크부

  • 원문보기(파일)

    KERIS_디지털교육 동향_197호.pdf  다운로드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의 제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

■ 자료 출처 : 보고서 각주에 제시된 사이트 및 삽화 출처

■ 본 자료에서 제시된 의견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리포트에서 제시되는 일부 원문은「디지털교육 글로벌 동향 블로그(http://blog.naver.com/keris_global)」에서 추가 관련자료(리포트 원문 파일, 추가 영상 등)로도 제공되오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본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정보공개-사전정보공표목록-글로벌정책연구-교육정보화 글로벌 동향(#182)」에서도 제공중입니다.
  * https://www.keris.or.kr/main/othbc/view/selectOthbcDetailList.domi=1071&othbcSeq=1442

■ 문의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교육정책본부 글로벌에듀테크부(yooji0706@keris.or.kr, 053-714-0568)
더보기더보기

목차

■ 칼럼
  - 디지털 교육과 방과 후 교실

■ 국내 동향
  - 교육부, 초·중·고 ‘방과후 AI교육’ 확대 추진 
  - 방과후 디지털 수업 사례
  - 사회공헌 프로그램 방과후 디지털 교육

■ 해외 동향
가. 북미 지역 동향
  - 미국ㅣ미국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은 학생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는가?
  - 미국ㅣ테크 산업 다양화로 이어지는 방과 후 프로그램
나. 유럽 지역 동향
  - 영국ㅣ스코틀랜드 자선 기금의 방과후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 보조금 제도
  - 영국ㅣ방과후 디지털 테크 클럽 설립 및 운영 가이드
  - 핀란드ㅣ미래를 대비하는 핀란드 교육, 현상기반 학습과 방과후 커리큘럼
  - 독일ㅣ초등생 방과후 돌봄 프로그램 Hort
다. 아시아 지역 동향
  - 중국ㅣ디지털 기술이 중국 방과 후 서비스 혁신 주도
  - 일본ㅣ일본 교육분야의 디지털 전환, “교육DX” 진행 중
라. 아프리카 지역 동향
  - 가나ㅣ기술 교육을 위한 연합: Ghana Code Club과 Life is Tech!

■ 국내외 연구 동향
  - 섬 지역 초·중등 방과 후 교사의 인식을 통해 본 청소년 인공지능(AI) 교육 실태 
  - 머신러닝 알고리즘 이해 향상을 위한 새로운 접근법
더보기더보기

담당자 정보

  • 담당자 대외협력부 유지선
  • 전화053-714-0568